티스토리 뷰
[마의상법 및 실습] 마의선생석실신이부 3
마의선생석실이부
1. 걸음, 식습관, 사체, 복서골
* 관골
- 높고 풍만(무리를 거느리는 지위)
- 관골을 키우면, 관골과 함께 코방울도 옆으로 퍼진다.
- 코방울이 커지고 코가 빵빵해 진다.
- 코가 커지면 복이 있다.
* 걸음
- 머리를 숙이고 좌우를 본다(의심, 자신감 결여)
- 입을 씰룩대고 잘웃지 않는 인상(흉, 심중을 알 수 없음)
- 걸을 때 머리가 앞으로 쏠림(초년 넉넉, 만년 빈궁)
* 인상학과 관상의 차이
- 인상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본다
인상은 처한 상황에 따른 상을 본다
- 관상은 길흉화복 만을 본다
* 식사습관
- 눈을 굴리며 식사를 하는 것은 일이 안풀린다
* 운명을 바꾸려면 세 가지를 바로하면 된다
- 말하는 것을 올바르게 한다
- 음식을 점잖게 먹는다
- 걸음걸이를 올바르게 한다
* 사체(四軆)
- 코 : 정조가 하늘을 향함(중년 파패, 전답 없앰)
- 귀 : 양쪽이 젖혀짐 - 실전(失錢) - 남편운 불리, 과부상
- 머리 : 둥글고 큼(吉)
작고 뾰족(일생 성공 못함)
- 사체(四軆) : 한 부위만 좋은 것이 아니라 모두 격을 갖춤(귀인)
- 허리, 배, 등 : 둥글고 풍후(조의옥대 조정 출임)
- 이마, 눈 : 가파르게 솟고 - 이마
말고 위엄 있음 - 누(위엄, 권세, 충절)
* 돼지상, 주름진 얼굴
- 보골 : 높이 솟아 천창에 이름(천군, 용장지위)
- 돼지상 : 목이 짧으면서 폭식, 비대, 눈빛 약하고 흑백 불분명(비명횡사 -> 해부)
- 눈 : 둥근 눈, 위엄있게 정시, 신(성품맹렬, 엄숙)
- 노기(怒氣)상 : 누런 수염, 붉은 눈동자(일생 재앙)
- 주름진 입술 : 입술 주변이 쭈글함(일생고단, 타향살이)
- 어미(魚尾) : 눈꼬리 옆 주름 많은 자(늙도록 고심)
* 자웅안, 장수상
- 눈썹 : 산란하고 맑지 못함(이산-離散, 재물 흩어짐)
- 자웅안 : 두 눈의 크기가 다름(의식풍부, 간사)
- 얼굴 반점 : 검고 푸른 점이 생김(신기 쇠함)
- 장수상 : 눈썹 털 -> 귀 털 -> 수조-壽條(장수)
- 발 : 살 없이 깡마름(고독, 빈한, 풍상)
- 가슴털 : 성질이 급하고 관대하지 못함(기국-器局 못 이룸)
- 사반(四反) : 입이 느슨하고 눈빛이 약함
콧 구멍 보이며 귀의 곽 없음(30세 흉사)
신기 혼암(비록 70세 일지라도 곤고)
* 오단(五短), 얼굴, 신체
- 천정(天庭) : 하늘의 격(귀), 높고 넓음(소년부귀)
- 지각 : 땅이 격 얻음(부)
- 오단 : 머리, 얼굴, 몸, 손, 다리가 융화되게 짧음(일생의식 풍족, 매사 형통)
- 얼굴, 신체 : 반듯하고 기 있음 (온중, 이내력, 길)
몸보다 손발이 큼(비천)
사지가 살 없이 거칠고 근육만 불거짐(일생고단)
2. 얼굴 세부
* 손, 눈썹, 산근
- 이, 코 : 이 가지런하며 코 크고 풍부안락, 부)
- 손 : 솜처럼 부드러움(재복)
- 손바닥 : 붉음(부, 관록)
- 눈썹 : 뿔, 초생달 모양(일생 환락-歡樂)
- 산근 : 세가닥으로 끊어짐(중년 쓸쓸)
※ 광감 -> 자식과 아내를 형극하고 동기간도 적다
- 흰 귀 : 얼국보다 희다(명성)
※ 신농경(神農經) -> 귀가 얼굴보다 희면 마침내 명신이 된다
* 골(骨), 소리
- 정신 : 형과 신이 균형 맞음(항시 태평)
- 발 : 검은 사마귀 있음-수규, 안록산(만인 위압)
- 역마골 : 관골과 함께 풍륭함, 무위를 사해에 떨침
- 옥침골 : 머리 뒤로 솟은 뼈(부, 수명 길다)
- 복서골 : 인당 -> 정수리까지(일품관직, 왕후)
- 지고 : 좌우 턱이 윤택, 풍만(만년 유쾌)
- 현벽 : 귀 밑살 옆이 밝고 윤택(길한 경사)
- 소리 : 단전에서 나오는 자(壽, 福)
* 코, 등, 힘줄
- 코 : 작음 - 연약
- 등 : 몸 정면 형상이 격을 이루어도 등이 기울거나 박약(실속이 없거나 단명)
- 누당 : 풍만(복록, 심지 곧음, 수)
- 관골 : 널고 반듯하게
- 구렛나룻 : 구불구불 엉킴(게으르고 빈궁)
- 힘줄 : 얼굴이나 수족에 푸루게 솟아남(재액 많음)
- 눈썹 : 눈썹과 이마가 참암아면 고괴지상이나,
눈썹 모서리가 유독 솟음(육친 형극, 고독)
* 결후, 표정
- 결후 : 이가 드러나고 결후(타행에서 죽음)
- 계목 : 동그랗고 작은 누런 눈동자(조금, 다급)
- 얼굴 표정 : 우는 상(빈궁)
- 술 취한 상 : 근심 띤 상, 웃는데 겁먹거나 멍해 보임(즐거움이 반이나 감소)
* 요절
- 요절(夭折)상 : 연상, 수상, 산근이 박약, 깍이거나 함함(질변 많고, 요절)
연상, 수상이 빛나고 풍륭(평생 질병 없음)
색이 화사하지 못함(매사 막힘 많음)
- 오악(五岳) : 이마, 좌우 관골, 코, 턱이 반듯 (장수)
- 걸음 : 몸의 흔들림이 저금(재물 풍족, 장수)
* 찰색
- 홍황하며 광채(명성, 재리)
- 청흑색(빈궁, 근심)
- 눈썹위의 곁에 흑기 침입(질병 얻음)
- 이마에 청기(온역-瘟疫-> 유행성 열병)
- 지각에 적색(우마 등 육축의 손실)
- 처첩궁 청백색(배우자 재앙)
* 수염 찰색
- 자녀궁에 홍색(생남), 자녀궁에 청색(생녀)
- 입에 흑색(수액 조심)
- 눈두덩에 흑색(喪身 : 몸을 망치다)
- 코에 적색(분주 파란)
- 코가 술 취한 듯 붉음(간사한 꾀)
- 정면(正面) : 관골 위 눈 밑에 청기
- 수염 : 山林中에 청흑색 띰(재앙 많음)
- 뺨 : 청흑기(고독, 빈궁)
* 환자
- 눈을 뜰때 눈이 빛나고 청흑색 없음(회생)
- 빛이 없고 입이 벌어지고 목이 기움(회생불능)
- 마른 뼈 처럼 윤기 없이 창백하고 생기가 없음, 젖은 잿빛 같은 얼굴색(사망)
'인상학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의상법 및 실습] 금쇄부(金鎖賦) (0) | 2018.05.07 |
---|---|
[마의상법 및 실습] 마의선생석실이부 - 5 (0) | 2018.04.30 |
[마의상법 및 실습] 2018-1 중간고사 학습정리 (0) | 2018.04.22 |
[마의상법 및 실습] 마의선생석실신이부 4 (0) | 2018.04.16 |
돈을 부르는 얼굴 "눈썹부터 정리하세요" (0) | 2018.04.11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찰색
- 만트라
- 형상의학
- 음악과 명상
- 재물운
- 정기신혈
- 인지행동치료
- 인상학
- 인상학특강
- 학습정리
- 명상
- 에센오일
- 기치료
- 은시가
- 임상의학
- 임상심리
- 명상과기치료
- 마의상법
- 음악명상
- 주제통각검사
- 정신기혈과
- 심리
- 건강
- 육경형
- 금쇄부
- 집단치료
- 아조주갑류
- 인상학실습
- 관상
- 어조주갑류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