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마의선생석실이부 - 5
* 빈천단명(貧賤短命)
- 체형이 좋아도 신기(神氣)가 약하거나 신기는 있는데 체형이 볼 품 없다. (빈천단명)
- 살이 부족하여 힘줄이 나오거나 뼈가 앙상함(유약한 성격)
- 출안에 눈빛이 드러나고 입술이 얇고 말려 올라간 자(집요한 성격, 깡패)
- 어금니를 씹고 머리를 흔드는 사람(독하고 간교, 탐음)
- 현재는 좋아도 얼굴에 수심이 있고 처량해 보이는 자(나중에 반드시 빈곤)
* 목형인(木形人)
- 골격이 나무와 같이 길쭉하게 곧다(청기 : 수려)
- 이마가 솟아야 한다
- 허리가 휘거나 등이 짧으면 木形의 격이 못됨
- 몸이 청수하고 곧고 마른 듯 뼈가 솟은 자(木形)
* 화형인(火形人)
- 불꽃이 위로 타오르는 형상 (붉은기 : 활발)
- 불길이 과한 형상은 火形의 격이 못됨
* 토형인(土形人)
- 얼굴이 중후하고 허리와 등이 살찌고 살보다는 뼈가 발달 (황기 : 밝음, 훤함)
- 골격이 중후해도 살이 박약하고 신이 탁하거나 약하면 토형의 격이 못됨
* 금형인(金形人)
- 방정하고 뼈가 튼튼, 살과 뼈가 균형을 이룸 (백기 : 강함)
- 체형이 기울고 뼈보다 살이 많으면 金形의 격이 못됨
* 수형인(水形人)
- 등, 허리가 풍만하고 살집이 많고 뼈가 약함 (흑기 : 점잖음)
- 근육이 탄력없이 늘어져 지간(枝幹)이 보이면 수형(水形)의 격이 못됨
* 상생격 형모
- 2개의 형모를 겸했을 때, 많이 닮은 쪽으로 오행의 형을 정해야 함
* 상생(相生)
- 목생화(木生火), 즉 얼굴은 화형인데 몸이 목형 (영화 무궁)
- 화생토(부귀) 곤궁해도 근심이 보이지 않고 온화한 자 (반드시 말년에 길(吉))
- 골격 방정, 흰 피부에 기가 강함(擒局) (살찌고 등이 둥근자) 금생수 (일생발전, 매사 원활)
* 형에 따른 찰색
화형(火形) |
광채(화형) |
무위 떨침 |
화형(火形) |
홍활(火形) |
재물 늘어남 |
수형(水形) |
흑색, 비대 |
문학으로 성공(귀) |
수형(水形) |
수국(水局)(둥글고 풍후) |
귀함과 수복 |
* 상극격 형모
화국 + 금형 |
화극금(火剋金) |
금국 + 목형 |
금극목(擒剋木) |
* 목극토, 금극목
목국 + 토형 |
목극토(불길) |
그러나 토의 얼굴 기색이 윤택하여 목극하지 않으면 흉으로 볼 수 없다 |
금국 + 목형 |
금극목 |
그러나 목의 얼굴이 훤하면 대길 목은 금으로 깎아낸 뒤 좋은 재목이 되기 때문임 |
* 토극수
토 + 수형 |
신기 약화, 파재 |
|
화형 + 금 |
재물을 모으기 어렵다 |
기색의 왕래(찰색), 주름(탄력)과 사마귀로 부귀빈천, 수를 본다 |
* 이마
- 이마는 좁고 턱이 넓고 소리가 급하고 맹렬 (분명 초년이 부유한 火形)
- 이마
- 火星, 초년운 (30세전)
- 풍륭하고 두텁고 반듯 (초년 吉)
- 좁고 끊어지고 함함 (초년 凶)
* 코
- 재박궁, 중년의 부귀빈천과 성쇠를 보는 자리 (30세 이후)
- 풍륭하게 높이 솟음 (부귀)
- 깡마르고 뽀족하고 굽고 오목함 (파패)
- 코방울이 빵빵하지 않고 둥글기만 하면 들어 오는 돈을 관리만 한다
- 코방울이 빵빵하면, 돈을 찾으러 다닌다
* 승장ㆍ지각
- 말년의 길흉을 보는 곳
- 뼈와 살이 두둑함 (吉)
- 깎이고 뾰족하며 짧고 작고 탁함 (凶)
* 발제ㆍ인당
- 일생의 귀천을 봄
* 사강(四强) : 子午卯酉
- 자오(이마, 턱), 묘유 (관골의 뒤)
- 넓고 두터워 풍륭함 (대길)
- 좁거나 흠, 함함 (재앙)
* 三主 : 이마, 코, 턱(초년, 중년, 말년)
- 삼등분으로 구분하여 초년, 중년, 말년의 운세를 살핌
* 눈, 입
- 부위별 기색이 밝고 윤택 --> 매사 순조롭고 유쾌
- 두상이 뾰족하거나 이마가 좁다 (벼슬 불가)
- 기색이 어둡고 신이 부족 (뜻을 못 이룸)
- 쥐눈 묘양 (도둑의 무리)
- 노루눈 모양 (단명)
- 벌눈 모양 (형벌, 살상)
- 메기입 모양 (일생궁핍, 곤액)
* 승(僧)
- 두상이 등글면서 청수함 (귀승)
- 두상이 둥글면서 넓고 정수리가 솟고 이마와 턱이 방정 (사찰에서 우두머리)
- 눈이 맑고 골격이 거북이나 학처럼 수려함 (문하에 많은 제자를 둠, 스승 칭호 얻음)
- 이중턱에(부) 눈빛이 푸름(자애, 고귀한 명성)
- 이마가 넓고 수려한 눈썹 (탁월한 문장가, 명승, 도사 칭호 얻음)
* 승관(僧官)
- 귀가 얼굴보다 힘(白) (임금을 돕는 승관(僧官))
- 관골이 솟고 인당이 평평함 (천자의 스승 직책)
- 체상이 천박, 부족, 납작한 모습 (속된 중)
- 골격이 수려하고 음성이 맑음 (부귀)
- 골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튀어나온 자 (늙도록 산중에서 곤액)
* 배, 수염
- 배와 등이 풍만하고 두터움 (의식 풍족)
- 코가 곧고 가지런함 (부귀)
- 눈썹이 높이 있고 수려한 눈 (벼슬 혹은 재물)
- 이마가 넓고 턱이 풍만하여 마주 봄 (관록)
- 수염이 짙고 음성이 화창함 (영화)
- 눈썹이 평평하고 수려하며 눈은 맑게 정시하고 골격이 청수 고괴함 (귀)
※ 승도와 일반인이 같음
* 심상이 가장 으뜸
- 곁눈질하거나 흘겨보아 시선이 바르지 못함 (음란)
- 행동거지가 경망스러움 (빈천) - 승도는 보다 심함
- 눈빛이 끈끈하게 도화색을 띔 (주색과 환락)
- 얼굴빛이 잿빛처럼 지저분함 (재산탕진, 빈궁)
- 인생 부귀귀천(상모와 기색에 의해 결정)
- 심상을 아는 것이 상법에 큰 비중을 차지
심상 - 기색
지금 잘나가는 지 - 탄력
※ 연운과 부위와 골격과 기색을 보는 상법은 승도나 보통사람이나 마찬가지로 추리함
* 기국, 오악, 기색
- 상을 보는 방법
기국 - 몸
오악 - 얼굴(이마, 관골, 코, 턱) - 이마 초년 10년, 관골+코 중년 30년, 턱 말년 10년
기색 - 얼굴의 찰색, 몸이 건강해야 찰색이 좋다. 오악이 나빠도 찰색이 좋으면 오악이 나쁜 것을 이길수 있다
- 선악의 결과 (내세 영향)
출세지술은 천기의 묘리와 합하는 것이니 상법이란 진실로 신선의 술법이로다 - 마의 -
- 지혜롭고 덕망있는 자는 상을 가볍게 대하지 않는다.
'인상학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의상법 및 실습] 은시가(銀匙歌) (0) | 2018.05.12 |
---|---|
[마의상법 및 실습] 금쇄부(金鎖賦) (0) | 2018.05.07 |
[마의상법 및 실습] 2018-1 중간고사 학습정리 (0) | 2018.04.22 |
[마의상법 및 실습] 마의선생석실신이부 4 (0) | 2018.04.16 |
돈을 부르는 얼굴 "눈썹부터 정리하세요" (0) | 2018.04.11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정신기혈과
- 재물운
- 관상
- 금쇄부
- 건강
- 찰색
- 임상심리
- 음악명상
- 학습정리
- 음악과 명상
- 인상학
- 기치료
- 집단치료
- 주제통각검사
- 은시가
- 어조주갑류
- 정기신혈
- 형상의학
- 명상과기치료
- 에센오일
- 마의상법
- 인상학실습
- 임상의학
- 명상
- 심리
- 만트라
- 인상학특강
- 인지행동치료
- 아조주갑류
- 육경형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