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은시가(銀匙歌)
* 사지가 깡마른 자
- 팔과 다리가 살 없어 뼈 감추지 못한 자 가장 흉상이다
- 집안이 유복해도 몸이 지나치게 마르면 결국 파패하여 빈궁하다
* 로비스트
- 상정이 좋아도 하정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좋은 상이 아니다.
- 다리가 학의 다리처럼 가늘고 엉성하면 소인의 무리요,
여자가 발이 부드럽지 못하고 크기만 하면 무당이나 매파이다.
- 손발이 크면 할 일이 많다.
* 흉한 이마
- 이마의 주름이 끊이고 상처가 있으면 처자를 형극
집안에 우환이 많고 혹은 빈궁하며 고독하게 살게 됨
- 이마가 좁고 뾰족하면 가옥과 토지를 모조리 팔아 없앤다.
- 이마는 복을 받는 마당이다.
- 이마가 넓으면 조상의 복을 받는다.
* 붉은 찰색과 끊어진 산근
- 이마와 준두, 관골에 적기가 있고 검푸르면 아내를 때때로 바꾸거나 자녀를 실패한다.
- 산근이 높고 다시 끊어지면 5년 중에 세 차례의 슬픈 일이 있게 된다.
- 산근이 높고 다시 끊어지고 이마가 들어가면 반드시 2년 중에 한 차례의 슬픈 일이 있게 된다.
- 자신의 마음관리를 잘해야 한다.
* 철면피
- 남자 철면피는 명이 길지 못하다
- 여자 철면피는 음욕을 탐하거나 중이 되거나 고독함
* 눈썹
- 처첩궁을 침범한 눈썹
끊어진 모양의 눈썹이 관골 부위까지 굽어짐
--> 항시 시비와 관재, 전답을 모두 없앰
처자와 두 세 번 이별, 근심과 재화로 되는 일 없음
- 겹쳐난 눈썹과 오목한 산근
--> 재산을 파하게 됨 (32세에 근심과 재앙)
- 눈 위에 높이 붙은 눈썹
--> 도량이 큰 사람
눈썹과 눈이 서로 균형 이루면 일생 우환 걱정 없음
<균형을 이룬 눈>
- 눈썹이 거칠고 조밀하고 눈이 몹시 작거나 전택이 좁음 --> 식량 걱정을 해야 할 처지임
- 청수한 눈썹 --> 가풍은 잘 다스림
- 두 눈썹 부위가 윤택 --> 미골 찰색이 혼암하지 않고 깨끗하면 누섭이 수려하지 않더라도 ****
* 도화, 패륜아
- 색정을 좋아하는 자는 눈에 도화색을 띰
사람 바라 볼 때 곁눈질하는 습관 버릴 것
- 악독하고 악독하지 않은 구별은 눈에 나타나니 뱀눈을 가진 자
자식이 아비를 때리는 패륜아 수준임
- 뱀눈은 남의 것을 똑같이 만드는 재주가 있다 (기업에서는 유용할 수 있다)
- 원숭이 눈은 동그란 눈으로 다 된일에 고추가루 뿌린다
- 염소눈 모양
눈이 멀리 떨어져 있음
집이 없어 남에게 애원하여 집을 빌어 살게 됨
여기에 눈썹이 한치나 높이 붙으면 중년에 필시 부부 없게 됨
* 약한 눈빛과 관골
- 눈빛이 희미하거나 눈 아래가 꺼져 오목하면 고단한 운명
고단한 운명이 아니면 몸이 약한 것이다
- 좌우의 관골이 계란처럼 솟지 않으면 자식이 없어 남의 자식으로 야자를 삼게 됨
* 출안, 수려한 눈
- 출안이면, 자신이 저지른 과오로 전답 탕진
- 흰자위가 검은 자위보다 훨씬 많으면 타관에서 객사
- 수려한 눈
마음이 아름다워 글공부를 못했어도 사람다운 노릇함
손재주가 좋아 하잖은 재료로도 훌륭한 물품을 만듦
- 눈이 좋은 사람이 훌륭하다
- 눈이 좋은 사람은
- 흰자위가 많으면 좋지 않다
마음이 안정되면 흰자위가 줄어 든다
* 조응
- 아랙턱이 풍만하여 이마와 조응 --> 평생 운이 왕성하나 좌우 관골이 풍륭하지 못하면 전재(재산) 없음
- 여러 해 흉년에도 식량이 떨어지지 않음은 상하의 고위가 서로 상응함이라
- 균형이 맞는 사람은 볼 수록 이뻐 보인다
* 흉한 누당
- 누당에 흠이 있거나 깊게 함하거나 검은 사마귀가 있고
눈 아래 관골 앞에 뼈가 불쑥 솟았을 때
(남성의 경우) 왼편 눈 밑이면 아들이 없고, 오른편이면 딸이 없으니
--> 결과적으로 자녀를 형극함, 또는 자녀로 인해 고달픔
* 코
- 코가 단정하면 일생 발전하나 코가 좋지 못하면
재운이 불길하여 실패와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
* 반음살, 복음살
- 콧등 뼈가 튀어나오면(반음살) 가문 끊겨 멸망
- 굽고 틀어지거나 콧구멍이 뻔하면(복음살) 일생 눈물 흘림
* 낮은 발제
- 발제가 낮고 오목하면 아버지가 없음
- 잔털이 일월각에 생겨 터럭이 듬성하고 각(角)이 있으면 어려서 어머니를 이별
* 눈, 이, 머리
- 애꾸눈이거나 한쪽 눈이 찌긋하거나 표범 이빨 같고 머리통 뾰족하면 선비여도 항시 불안하고 명망을 얻지 못함
* 목의 위치
- 어깨가 목을 지나면 --> 춥고 배고픔
- 어깨가 처지고 모양이 허술하여 비 맞은 닭 같으면 --> 하천한 사람
* 귀
- 귀가 눈썹을 누르듯이 약간 위로 올라와 있으면 행복한 사람
* 수성의 찰색
- 인당에 기은 세 가닥 주름
--> 자기(호미자국)라 하여 나쁘지만 수성(입술주변)에 좋은 기색이 나타나면 춥고 굶주린다 말하면 안됨
* 돈나가는 찰색
- 창고 부위에 흠이 있거나 기색이 청색을 띠면 --> 재물이 있어도 곧 나감
- 이가 드러나고 콧구멍이 크게 보여 온전한 격을 얻지 못하면 --> 만년에 이르도록 영화 얻지 못함
* 초년
- 8세, 18세, 28세는 귀, 발제, 산근으로 이르는 곳이니 재물의 유뮤는 이곳의 좋고 나븜에 따라 정해짐
- 30에는 인당에 사마귀나 주름이 있더라도 기색 밝아야 길함
* 중년
- 32세, 42세, 52세는 산근의 위에서 준두에 이르는 곳으로 풍만하고 윤택함을 필요로 함
* 말년
- 53세, 63세 73세는 인중의 아래로 부터 지각에 이르는 곳이나
이마의 발제부분으로 백세의 운을 보니 인당도 살펴야 한다
* 묘결
- 상정과 하정을 분리해서 귀함과 천함을 살피고
창고의 부위도 참고해서 재산을 살핌
- 금쇄부, 은시가는 바로 신선의 참다운 묘결이니
함부로 잘 알지 못하는 자에게 가르쳐주지 말아야 한다
* 품성
- 두 눈을 보아 선하고 악한 품성을 아나니
명수학당(눈)이 수려하지 못하면 성격이 어질지 않다
이러한 비법을 아무에게나 전하지 말라
* 준두
- 준두가 마치 전대(긴 자루)와 같고 코끝에 홍점이 나타나면
동서로 분주하며 하루도 편할 날이 없이 곤고함
- 그러나 하관의 색이 좋으면 의식이 궁핍치 않음
- 균형이 중요하므로 천창이 낮고 오목하며 기울어진 자는
아무리 토지와 재산이 많다 할지라도 소용이 없음
* 양인살
- 몸에 비하여 발이 몹시 크면 단명하고 재앙 많음
- 귀가 먹고 눈이 어두운 것은 양인살이 있는 까닭이니
소년에 사망하지 않으면 재앙 많음
* 들창코에 낮은 이마
- 눈썹머리와 액각이 용호와 같으면 사람됨이 지극히 어리석다
* 미간, 와잠
- 인당에서 천장까지 오목하고 낮은 자 --> 재앙이 이름
- 양미간이 넓으면 (손가락 두개 정도) --> 총명하고 수재
- 눈 밑이 만일 어둡거나 흉이 있거나 흑자가 없으면(와잠이 좋으면) --> 중년에 관록 얻지 못하면 재물이라도 풍족
* 재물창고
- 중년에 창고의 부위가 풍만하지 못하면 --> 재곡을 저축하지 못하고
- 넓고 풍만하면 --> 재물과 곡식이 가득하고
- 코끝이 높이 들려 콧구멍이 뻔한 자 --> 편안하게 살기 어렵다
* 포청전
- 타고난 얼굴이 검고 눈동자에 붉은 점이 있으면 귀재
- 쓸데없이 싱글벙글하거나 사람을 보고 까닭 없이 눈썹을 찡그리면 실없는 자로 되는 일이 없음
* 학습정리
'인상학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상학 특강 2018.05.23 (0) | 2018.05.23 |
---|---|
[마의상법 및 실습] 인상학 실습 1 (0) | 2018.05.21 |
[마의상법 및 실습] 금쇄부(金鎖賦) (0) | 2018.05.07 |
[마의상법 및 실습] 마의선생석실이부 - 5 (0) | 2018.04.30 |
[마의상법 및 실습] 2018-1 중간고사 학습정리 (0) | 2018.04.22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임상의학
- 건강
- 만트라
- 정기신혈
- 관상
- 은시가
- 음악명상
- 명상
- 에센오일
- 음악과 명상
- 심리
- 재물운
- 금쇄부
- 마의상법
- 기치료
- 인상학실습
- 인지행동치료
- 아조주갑류
- 학습정리
- 집단치료
- 임상심리
- 어조주갑류
- 육경형
- 정신기혈과
- 찰색
- 명상과기치료
- 형상의학
- 주제통각검사
- 인상학특강
- 인상학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